콘텐츠 바로가기

부평문화원

전체메뉴

콘텐츠

문화예술교육사업

  1. HOME
  2. 문화원사업
  3. 문화예술교육사업

2019 문화예술교육사 지원사업 (연극과 영상으로 부평을 바라보다 프로그램 5~8차시)

1. <연극과 영상으로 부평을 바라보다> 5차시

???

 

* 교육 주제: 이야기 만들기, 장면 만들기

* 교육 목표:

1.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연극으로 만들 수 있다.

2. 주제와 장면을 만들어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

* 교육 재료: 필기구, 사인펜, 매직, 스케치북, A4, 연극노트

* 교육 세부 내용

?

-

도입

1. 추석에 있었던 일을 간단하게 얘기함.

- 본 활동

1. 이야기 구조 만들기: 지난 시간에 그렸던 인물들의 분석과 인물들을 중심으로 만든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야기 구조를 만든다(시작부터 5개의 핵심장면을 만들고, 제목을 적는다.)

2. 장면 카드 만들기: 등장인물 관계도를 만들고, 5개의 핵심 장면을 가지고 장면 카드를 만든다.

#1 프롤로그(제목, 사건, 등장인물, 장소)

3. 장면 카드 속 이야기를 즉흥극으로 표현하기: #1 프롤로그, #2, #3, #4, #5 #1을 즉흥극으로 표현한다.

- 마무리

1. 연극 노토 작성

 



2. <연극과 영상으로 부평을 바라보다> 6차시

???

* 교육 주제: 장면 만들기, 표현하기, 대본 만들기

* 교육 목표:

1. 장면을 만들고 즉흥극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연극으로 만들 수 있다.

2. 이야기 구조를 재점검하고, 대본을 만들기 위한 장면 구성을 할 수 있다.

* 교육 재료: 필기구, 매직, 스케치북, A4, 연극노트

* 교육 세부 내용

- 도입, 본 활동

1. 이야기 구조 확인 및 재점검

(1) 1-2(발단): 특정한 시간, 장소에서 주인공인 _ 는 무엇을 하고 있나요?

(2) 3-4(전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나요?

(3) 5-6(갈등): 긴장, 위기, 갈등의 상황은 무엇인가요?

(4) 7-8(전환): 해결을 위한 어떤 전환점이 마련되었나요?

(5) 9-10(결말): 어떤 결말이 펼쳐지나요?

2. 지난 시간과 연결 되어 만들어진 장면카드를 바탕으로 이야기 구조 확인 후에 대본 만들기(대본 정리하기)

3. 만들어진 대본을 가지고 표현하기: 각자의 역할을 맡아 대본을 읽으면서 표현하기(동영상 촬영), 표현 후 이야기를 정리해서 말하기?

- 마무리

1. 원하는 역할 수요 조사(배우, 연출, 스텝)

2. 오늘 수업 이후 느낀 점 발표

3. 연극 노트 작성하기



3. <연극과 영상으로 부평을 바라보다> 7차시

???

* 교육 주제: 대본 리딩, 등장인물 확인하기

* 교육 목표:

1. 1차 대본 리딩을 통해 등장인물을 확인할 수 있다.

2. 이야기 구조를 확인하고, 추가/수정 되어야 할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 교육 재료: 가 대본

* 교육 세부 내용

- 도입, 본 활동

1. 대본 리딩: 완성된 대본을 가지고 드라이 리딩

2. 역할 수요 조사(배우): 배우를 희망하는 학생들의 원하는 배역 조사

3. 대본 리딩 후 느낀 점 공유: 대본을 읽어보고 느낀 점, 추가하고 싶은 내용 공유

4. 조를 나눠 역할에 대한 분석: 대본에 나오는 역할들에 대한 상세 분석 진행

- 마무리

1. 오늘 수업 이후 느낀 점 발표

2. 연극 노트 작성

 



4. <연극과 영상으로 부평을 바라보다> 8차시

???

* 교육 주제: 역할 발표, 제목 정하기, 장면 분석, 대본 리딩

* 교육 목표

1. 공연개요를 작성해보고 공연의 목표와 주제를 정리하여 진행한다.

2. 장면분석을 통해 장면을 이해하고 공연 준비를 할 수 있다.

* 교육 재료: 필기구, 연극노트, 가 대본

* 교육 세부 내용

- 도입, 본 활동

1. 공연의 제목 정하기: 홍연 <붉은 인연, 다르지만 같은 이야기>

2. 공연의 목표 정하기: 연극을 왜 만드는가에 대한 외적·내적 목표 정리

3. 공연의 주제 정하기: 관객에게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의 관점에서 작품이 지니는 의미를 단순하고 명확한 문장으로 서술하기.

4. 맡은 역할 발표

5.

장면 분석표를 바탕으로 장면 분석: 발단, 전개, 위기, 절정, 전환, 결말

6

. 맡은 배역에 맞게 대본 리딩

- 마무리

1. 오늘 수업 후에 느낀 점을 정리한다.

2. 연극 노트 작성

 

목록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