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평문화원

전체메뉴

콘텐츠

문화예술교육사업

  1. HOME
  2. 문화원사업
  3. 문화예술교육사업

2019 문화예술교육사 지원사업 (연극과 영상으로 부평을 바라보다 프로그램 1~4차시)

1. <연극과 영상으로 부평을 바라보다> 1차시

* 교육 주제: 마음 열기, 목표 세우기, 규칙 정하기

* 교육 목표

1) 자기소개를 통해 서로 알아가고 마음의 경계를 허문다.

2) 이번 학기 수업을 통해 얻어가고자 하는 목표를 세운다.

3) 연극의 4요소를 연극놀이를 통해 알아본다.?

* 교육 재료: 포스트잇, 탱탱볼, 편지지, 필기도구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1. 강사 소개 및 수업 오리엔테이션

2. 규칙 정하기: 포스트잇에 학생들이 원하는 규칙들을 적어 붙혀 수업 안에서의 규칙 정하기

- 본 활동

1.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2. 이름 배구: 내 이름으로 전달, 상대방의 이름으로 전달

3. 편지지 활동: 나의 활동의 유래, 이름으로 삼행시를 지어 발표하기, 느린 우체통(이 수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내용과 함께 이번 학기의 목표를 담은 편지를 쓴다.)

4.?좋아하는 것 말하기: 나의 이름과 좋아하는 음식을 말한다, 옆 사람의 이름과 좋아하는 음식을? 말한다.?

- 마무리

1. 수업을 통해 느낀 점 나누기

 


 

2. <연극과 영상으로 부평을 바라보다> 2차시

* 교육 주제: 표현하기, 감각훈련, 이야기 만나기

* 교육 목표

1. 함께 토의하고 하나의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협동심을 높인다.

2. 무대 공간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걸을 수 있으며, 청각적 신호와 놀이 를 통해 집중력을 키운다.

* 교육 재료: 마스킹테이프, 연극노트, 필기구, 종이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1. 과일 샐러드 게임

2. 공간속의 몸, 행동 어이가기: 신호등 걷기, 공간을 상상하며 걷기, 움직임 따라가기

3. 상상력 신발: 무대 공간을 만들어 설명, 자연스럽게 걸으며 공간 이동과 명칭 이해

- 본 활동

1. 신분 나눠 행동하기: 신분이 써진 종이를 각 각 뽑아 그 신분대로 행동 한다(양반, 중인, 상민, 천민)

2. 조운 제도에 대한 설명

3. 문제 상황 만나기: 모두가 조선 대신이 된 상황에서 손돌목에서 매번 침몰하는 세곡선이 무사히 한양에 오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의 대책을 논의하고, 그 대책을 정지장면으로 표현하게 한다.

3. 문제 상황만나기: 모두가 조선 대신이 된 상황에서 손돌목에서 매번 침몰하는 세곡선이 무사히 한양에 오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의 대책을 논의하고, 그 대책을 정지장면으로 표현하게 한다.

4. 조별 발표: 대책 정지장면 발표

- 마무리

1. 수업을 통해 느낀 점 나누기

2. 다음 주까지 배포한 자료를 읽어오라고 공지

 




3. <연극과 영상으로 부평을 바라보다> 3차시

* 교육 주제: 표현하기, 이야기 탐색하기, 이야기 만들기

* 교육 목표

1. 무대 위에서의 자세를 바르게 만들어본다.

2. 지난 시간의 이야기를 기억하고 앞으로의 연극 속 이야기를 쉽게 이해 하는 것을 돕는다.

3. 이야기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연극으로 만들 수 있다.

4. 연극, 미술, 영상을 통합하는 융합수업을 할 수 있다.

* 교육 재료: 스케치북, 4절지, 색연필, 사인펜, 매직, 연극노트, 필기구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1. 기본 발음연습:? 바른 자세를 잡아보고 스스로 바른 자세를 알아갈 수 있게 한다, 바른 자세로 서 있으면서 자음, 모음 종이를 보고 읽어본다

2. 몸으로 표현하기: 단어들을 몸으로 표현한다.

3. 연극을 만들 때 필요한 기본 이야기 읽기: 지난 시간에 나눠주었던 페이 퍼를 함께 읽어보면서 내용을 숙지하는 시간을 가진다.

.

- 본 활동

1. 팀별 스터디: 21조의 189개의 조를 먼저 편성한 다음 이 각 조를 A(원통이 고개), B(무네미 고개), C(안하지 고개) 세 팀으로 나눠 각 고개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내용 숙지에 시간)

2. 조별 그림 그리기: 내용 숙지 후 21조로 각 각 맡은 고개의 이야기를 자신들의 생각대로 그려본다.

- 마무리

1. 수업을 통해 느낀 점 나누기

2. 연극노트 작성

3. 차시예고

 



4. <연극과 영상으로 부평을 바라보다> 4차시

* 교육 주제: 등장인물 구축하기, 이야기 구조 만들기

* 교육 목표:

1. 등장인물 구축하여 배경이 되는 시대를 알아볼 수 있다.

2. 이야기 구조를 만들어 줄거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교육 재료: 매직, 4절지, A4용지, 스케치북, 필기구

* 교육 세부 내용

- 도입

1. 바른 몸 퀴즈: 모든 학생이 벽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대표학생들이 내는 문제를 나와서 맞추는 퀴즈(마지막까지 문제를 맞추지 못한 사람들은 뒷정리를 하는 벌칙)

* 퀴즈 문제 정답: 경인운하사업, 굴포천, 무네미 고개, 안하지 고개, 원통이 고개, 중종, 김안로, 기묘사화, 손돌목, 부평, 최이

- 본 활동

1. 조 재편성: 전 시간에 원통이 팀, 무네미 팀, 안하지 팀이 있었는데 이 각각의 고개 팀이 섞일 수 있게 조를 재편성한다.

2. 인물그리기: 원통이, 무네미, 안하지 각각의 그림을 펼쳐놓고 그림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정하고, 그림을 그린다.

3. 인물분석: 세 개의 그림들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이 다 정해졌으면 이 인물들을 함께 분석한다(인물분석 표 배부)

4. 인물 중심으로 이야기 만들기:? 인물 분석이 끝났으면 이 인물들과 그림들을 함께 두고 인물들을 중심으로 간단한 이야기를 만들어본다.

- 마무리

1. 연극 노토 작성



목록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