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곡노인문화센터(이하 “문화센터”이라 함)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참여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참여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문화센터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청구서 발송, 맞춤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운영 근거 | 처리 목적 |
---|---|---|
이용자(대상자) 관리파일 |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사업법 제33조 |
서비스 제공 및 관리 |
자원봉사자 관리파일 |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시행령 제15조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제33조 |
자원봉사 관리 |
후원자 관리파일 |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19조 | 후원자 관리 및 후원금품 |
종사자 관리파일 | 노동관계법령, 근로기준법 | 종사자 관리 |
범죄의 예방 및 수사,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2. 개인정보 처리 항목은 다음과 같다.
구분 | 처리 항목 |
---|---|
이용자(대상자) | 성명, 생년월일, 성별, 주소, 연락처, 비상연락망 외 선택정보 등 |
자원봉사자 |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등 |
후원자 | 성명, 주소, 연락처, 주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등 |
종사자(직원) |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주소, 학력, 자격증, 경력, 가족사항, 이메일, 은행명, 계좌번호, 등/초본, 남자일 경우 병적증명서, 건강증명서 등 |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문화센터는 개별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한다.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다.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보유기간 |
---|---|
대상자(이용자) 관련 | 영구(단, 이용자 요청 시 폐기) |
자원봉사자 관련 | 영구(단, 자원봉사자 요청 시 폐기) |
후원자 관련 | 영구(단, 후원자 요청 시 폐기) |
종사자 관련 | 영구(단, 종사자 요청 시 폐기) |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문화센터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다.
5.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문화센터는 개인정보처리를 위탁할 수 있으며, 위탁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 동법 시행령 제26조, 제28조에 따라 업무위탁을 한다.
6.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참여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7.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문화센터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한다.
8. 개인정보의 파기:문화센터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센터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한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정
구분 | 담당자 / 직책 | 기타 |
---|---|---|
개인정보 처리자 | 양미희 센터장 | 연락처 : 032-362-7252~3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노승환 과장 | 이메일 : sangok0209@naver.com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센터 종사자 | 팩스 : 032-362-7259 |
1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센터는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방침을 제정하여 운영 및 관리한다.
12.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3. 개인정보침해 신고·상담: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할 수 있다.
기관명 | 홈페이지 | 연락처 |
---|---|---|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
http://privacy.kisa.or.kr | 118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http://www.kopico.go.kr/ | 1833-6972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http://cybercid.spo.go.kr | 1301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http://cyberbureau.police.go.kr | 경찰민원 콜센터 182 |
- 제정일자 : 2021년 04월 19일 / 시행일자 2021년 04월 19일 -
산곡노인문화센터(이하 “문화센터”이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센터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센터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층별 | 수량 | 설치위치 / 범위 |
---|---|---|
5F, 4F | 2 | E/V앞 /복도 |
3F | 3 | E/V앞 /복도,체력단련실,탁구장 |
2F | 2 | E/V앞 /복도 |
1F | 5 | 정문 앞,후문 앞,주차장2, E/V앞 /로비 |
B1 | 4 | 대강당1,소강당1,복도2 |
계 | 16 | ※ 촬영범위 :전방10~20m이내 |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 자: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 및 접근권한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분 | 담당자 / 직책 | 연락처 |
---|---|---|
보호책임자 | 노승환 과장 | 032-362-7252~3 |
접근권한자 | 최주희 팀장 |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 보관기간 | 보관장소 |
---|---|---|
24시간 | 촬영일로부터 1년 | 2층 사무실 |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합니다.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센터를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 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센터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
센터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접근암호 지정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으며,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8. 그 밖에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
영상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종합지원포털,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문의처 | 홈페이지 | 연락처 |
---|---|---|
개인정보보호종합지원포털 | http://www.privacy.go.kr/ | 법령 문의 02-2100-4047 |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http://privacy.kisa.or.kr | 118 |
9.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정일자: 2021년 04월 19일 / 시행일자: 2021년 04월 19일